본문으로 바로가기

gabia



리포트

[가비아 리포트 Issue 20] 사물인터넷과 빅데... 이전호 다음호  바로가기

Report 20

가비아 리포트는 매달 한 가지 IT 이슈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알려드립니다.
다양한 주제를 심도있게 다루어 가비아 고객의 비즈니스 운용에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

가장 주목해야 할 기술 트렌드

사물인터넷(Internet of Things, IoT)은 사물들이 서로 인터넷으로 연결되어 데이터를 기록하거나 주고받는 것을 뜻한다. 인간의 생활은 더 편리해지고, 사물은 더 똑똑해진다. 전 세계적으로 사물인터넷은 가장 주목할만한 기술 트렌드 중 하나다.
사물인터넷 시대엔 데이터가 넘쳐난다. 이러한 데이터를 활용하면 이용 현황을 분석한 통계를 추출하거나 위험을 감지해 대비하는 등 비용을 합리적으로 투자할 기회를 얻는다. 가장 정확하게 미래를 예측하는 방법은, 데이터를 많이 수집하여 목적에 맞게 효과적으로 다루는 것이다. 빅데이터는 과학과 기술을 기반으로 한 효과적인 분석 수단으로 떠오르고 있다.
미국 IT 전문 리서치 업체 Tech Pro Research는 현재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를 기업에서 얼마나 적용하고 있는지, 가장 널리 쓰이는 분야는 어디인지, 사물인터넷이 실질적으로 어떻게 빅데이터와 작용하는지 등을 조사했다.








빅데이터 도입률 및 적용 분야

먼저, 기업들이 빅데이터를 얼마나 이용하고 있는지 확인했다. 응답자의 30%가 이미 활용한다고 응답했다. 2년 전 같은 조사에서 20%가량 나왔던 것에 비하면 사용률이 많이 증가한 것이다.

구체적으로는 어떤 산업군이 빅데이터에 적극적일까? 사용자의 이용 패턴을 분석해야 가장 효과적인 요금 체계를 구성할 수 있는 통신사에서는 절반이 넘는 58%가 빅데이터를 활용하고 있다. 건설업이 45%, 정부기관이 38%로 뒤를 잇는다. 교육이나 컨설팅, 헬스케어 등의 산업군은 아직 보수적이다.

산업 분야별 기업의 빅데이터 도입,활용 여부

사물인터넷 기기를 활용한 데이터 수집

빅데이터를 중요하게 고려하여 주요한 전략으로 가져간다면, 효과적으로 추출할 도구가 필요하다. 다음으로는 사물인터넷 기기를 통해 데이터 수집을 할 계획이 있거나, 혹은 현재 그렇게 하고 있는지를 조사했다.

전체 응답자 중 28%는 현재 사물인터넷을 사용 중이며, 26%가 곧 도입할 계획이 있다고 답했다. 주목할 부분은, 아직 특별한 계획이 없다고 응답한 비율이 45%나 된다는 점이다. 이들은 왜 사물인터넷에 소극적일까?

해당 조직에서 비즈니스적 필요를 느끼지 못하거나 회수될 가치가 있을지 확신이 없고, 전문가가 없는 것도 주요 원인으로 나타났다. 너무 비용이 많이 들거나 복잡하다는 응답도 뒤를 이었다. 전반적으로 도입의 필요나 가치가 명확하지 않은 상태에서, 운용에 따르는 기술적 부분까지 부담을 느끼는 것으로 보인다.


데이터 수집을 위한 사물인터넷 시스템을 도입하지 않는 이유부

사물인터넷 예산과 인력 구성

사물인터넷 기술을 적극적으로 활용하는 기업은 아직 많지 않다. 각 기업에서 할당하는 사물인터넷 관련 예산도 전체 IT 예산의 20% 미만의 수준인 경우가 많다. 응답자의 약 2/3가 각 기업에서 사물인터넷에 투자하는 예산 비율이 전체의 20%가 채 되지 않는다고 대답했다. IT 예산은 주로 소프트웨어와 하드웨어에 집중된다. 트레이닝에 투자하는 비율도 4%밖에 되지 않는다.
그런데 전문 인력이 많지 않은 상황에서 기업이 사물인터넷 기술을 도입하려면 트레이닝을 통해 자사 인력을 키워야 한다. 결국 적은 예산과 인력 부족이 사물인터넷을 더디게 받아들이게 하는 한 요인이다.




사물인터넷의 이점과 가치

사물인터넷을 적극적으로 도입하는 기업의 비율은 아직 적은 편이지만, 사물인터넷을 통해 빅데이터를 활용하는 기업들은 분명 이점을 보고 있다. 눈에 띄는 효과로는 어떤 것이 있을까?
가장 주목할만한 효과는 역시 비즈니스 분석에 유리하다는 것이다. 향후 동향을 예견하거나 위기 상황을 분석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마케팅 캠페인 및 세일즈에서도 매출 상승에 영향을 준다.


사물인터넷을 활용한 데이터 수집이 효과를 보이는 영역

그렇다면 빅데이터를 위해 사물인터넷을 도입한 기업들은 투자 가치가 충분히 있다고 평가할까? 응답자의 43%는 데이터 수집을 통해 목표 성취라는 분명한 성과를 얻었다고 답했다. 투자한 만큼 확실한 리턴을 얻고 데이터 수집 방향 또한 구체화됐다는 응답도 30%로 나타났다. 27%는 아직 명확한 전략을 세우는 데 도움이 되거나 성과를 얻지는 못했다고 답했다.


새로운 시대를 여는 기술

가트너는 2015년에만 49억 개의 디바이스가 사물인터넷으로 연결될 것이며, 2020년에는 250억 개가 넘을 것이라 예상했다. 사물인터넷 현상은 산업군을 넘나들며 진행되므로 성장 속도가 더 빠르다. 또한, 클라우드, 보안 등 다른 기술과 접목할 기회가 많아 전문 인력도 세분될 전망이다.

사물인터넷과 빅데이터는 기존에 없던 생산성과 인사이트를 주고 있다. 이 새로운 기술들은 고객의 니즈를 파악하고 더 좋은 물품을 만들며, 잠재적인 위험은 줄이고 더 나은 결정을 함으로써 궁극적으로 효율성을 증진하게 도울 것이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T O P