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비아, 비즈니스를 위한 IT : 도메인, 호스팅, IDC, 기업솔루션, 웹사이트, 쇼핑몰
Left menu 바로가기 본문으로 바로가기

gabia.




리포트

[가비아 리포트 Issue 21] 모바일 동영상 트렌... 이전호 다음호  바로가기

Report 18

가비아 리포트는 매달 한 가지 IT 이슈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알려드립니다.
다양한 주제를 심도있게 다루어 가비아 고객의 비즈니스 운용에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모바일 동영상 트렌드 2015

동영상 마케팅을 위해 꼭 알아야 할 몇 가지

누구나 쉽게 동영상을 만들고 볼 수 있게 되면서 동영상은 마케팅에 꼭 필요한 요소가 됐다. 동영상의 성격과 종류, 활용 매체가 다양해지면서 원하는 마케팅에 적합한 스타일을 선택하기는 점점 까다로워지고 있다. 효과적인 동영상 마케팅을 하기 위해서는 사람들이 동영상을 어떻게 소비하는지 파악해봐야 한다. 트렌드를 알면 마케팅을 가장 효율적으로 집행할 매체를 선정하고 콘텐츠를 기획할 수 있다.

특히 모바일 동영상에 대해 소비자의 관심과 수요가 높은 만큼, 모바일 동영상 트렌드를 살펴보면 도움을 얻을 수 있을 것이다. IAB 모바일 마케팅 센터가 전 세계 소비자의 모바일 동영상 사용 형태를 비교하고 대조한 결과를 발표했다. 소비자가 동영상을 소비하는 습관, 인기 있는 동영상 유형, 가장 적합한 동영상 플랫폼 등을 소개한다.





매일, 점점 오래 본다

먼저, 사람들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하는 주기와 시간을 조사했다. 매일 또는 하루에 수차례 5분 미만의 짧은 동영상을 시청한다고 응답한 비율이 절반을 넘었다. 36%는 같은 기간에 5분 이상의 긴 동영상을 본다고 답했다. 많은 사람에게 동영상을 자주 보는 습관이 있다. 긴 동영상을 보는 비율이 상당히 높은 수치라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스마트폰의 화면이 커지고 해상도가 좋아지면서 스마트폰이 영상 시청에서 가진 한계는 줄어들고 있다. 또한, 간편한 휴대성 등 스마트폰이 가진 장점이 동영상 재생이란 과업을 기꺼이 수행하게 한다. 아직까진 재생 시간이 짧은 동영상을 시청하는 비율이 더 높지만, 스마트폰 사양이 업그레이드되는 것에 비례하여 긴 동영상 재생 비율도 증가할 것으로 예측된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얼마나 자주 보십니까?

스마트폰 vs 텔레비전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자주, 오래 보게 된 것과 TV 시청 습관에 어떤 상관관계가 있는지도 조사했다. 예상되는 것처럼 양자가 반비례하는 양상을 보인다. 응답자의 35%가 올해 작년보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많이 보게 됐다고 답했다. 재생시간이 긴 동영상을 즐겨보는 사람의 30%는, 스마트폰으로도 시청할 수 있으므로 TV를 덜 보게 됐다고 말했다. 영화와 같이 긴 동영상을 보고 싶어서 아예 스마트폰을 큰 기기로 바꿨다는 비율도 31%나 된다. TV가 재생시간이 긴 콘텐츠에 유리한 매체라 믿어왔다면 다시 생각해봐야 할 것이다.



물론 TV가 유효한 지점이 분명히 있다. Wi-Fi 연결이 될 때만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본다는 응답이 40%인 것을 보면,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시청할 때 가장 큰 걸림돌이 데이터 제한 및 요금이라는 점을 알 수 있다. TV의 강력한 이점은 비용인 것이다. 또한, 듀얼 스크린에 대한 수요가 증가하는 점도 무시할 수 없다. TV를 보면서 스마트폰으로 동영상을 보는 경우가 있다는 답변이 전체의 절반을 넘었다. 앞으로 TV는 송출된 콘텐츠를 보여주는 전통적인 역할보다는, 스마트폰과 연동되는 ‘기기’의 성격을 더 많이 갖게 될 것이다.

스마트폰 동영상 시청은 앱 > 모바일 웹

스마트폰에서 동영상을 볼 때 어떤 방법을 이용하는지도 주목할 만하다. 모바일 앱만 쓴다는 응답자가 전체의 22%로 모바일 웹만 쓴다는 5%보다 현저히 많다. 대체로 앱과 웹을 모두 사용하지만, 전체적인 비율을 따지면 모바일 앱을 더 많이 쓰고 있다. 유튜브나 넷플릭스 같은 대형 동영상 플랫폼이 안정적인 시청 환경을 위해 앱을 직접 제공하는 것이 큰 이유로 작용한다.



스마트폰으로 동영상 시청, 모바일 웹 VS 앱?

동영상 마케팅을 위한 매체를 선택할 때는 앱 다운로드가 많이 된 플랫폼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하다. 영상 조회 수는 물론이고 접근성, 공유 등 필요한 부가적인 기능을 앱을 중심으로 활성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68%의 스마트폰 사용자는 매일 또는 매주 동영상을 공유하고 있다. 영상의 전파 가능성을 높이고 싶다면 사용자가 많이 사용하는 앱을 공략하는 것이 필수다.


사용자가 원하는 동영상

사용자가 동영상으로 가장 즐기는 장르는 역시 엔터테인먼트다. 뮤직 비디오를 비롯해 재밌고 짧은 영상, 바이럴 동영상이 가장 많이 소비되고 있으며, 영화 트레일러가 그 뒤를 잇는다. 사용법 등을 알려주는 ‘how-to’ 동영상이나 스포츠, 광고, 뉴스 등도 사용자가 즐겨찾는 유형이다.



지난 3개월 동안 스마트폰으로 본 동영상은 어떤 장르입니까?(복수 응답 가능)

장르를 넘어서 동영상의 퀄리티와 성격를 고려할 때 가장 중요하게 따지는 것은 영상의 이미지 퀄리티 및 비용이다. 스마트폰으로 볼 모바일 동영상을 고를 때 높은 이미지 퀄리티와 무료인 점을 중요하게 본다는 것. 그 다음으로는 버퍼링이나 스트리밍 속도가 중요한 요소로 꼽혔다. 사용자에게 선택받을 수 있는 기본적인 사항을 충족시키는 것도 성공적인 동영상 마케팅의 기본이다.



스마트폰으로 모바일 동영상을 볼 때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복수 응답 가능

그 외에 고려할 사항으로 가장 대표적인 것은 SNS다. 타겟 사용자층의 SNS 공유 빈도나 해당 동영상에 적합할 서비스, 광고 집행 방법까지 고려하면, 성공적인 동영상 마케팅을 위한 필수 요소는 충족했다고 할 수 있을 것이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