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으로 바로가기

gabia



리포트

[가비아 리포트 Issue 15] 2015년, 클라... 이전호 다음호  바로가기

Issue 14. November 2014

가비아 리포트

가비아 리포트는 매달 한 가지 IT 이슈를 집중적으로 분석하여 알려드립니다. 다양한 주제를 심도있게 다루어 가비아 고객의 비즈니스 운용에 인사이트를 제공합니다.

2015년, 클라우드는 어떻게 사용될까?

SMB의 클라우드 사용 실태 분석

클라우드 컴퓨팅 전문 기업 랙스페이스(Rackspace)가 클라우드의 사용 현황과 중소•중견기업(SMB)의 클라우드 도입 형태를 조사해 발표했다. 특히 SMB가 왜 클라우드를 선호하는지, 그리고 어떻게 사용하고 있는지를 분석해 대기업과 차별되는 점을 발견했다. 또한, 클라우드의 장점을 상세히 짚었다. 대표적인 특성인 비용 절감, 탄력성, 그리고 서버 구축 시간 단축 외에 실제로 클라우드를 사용하면서 어떤 구체적인 효과를 얻어냈는지도 알아봤다.

클라우드, 누가 얼마나 쓰고 있을까?

응답한 SMB의 87%가 비즈니스 운용에 클라우드를 사용한다고 했다. 43%는 더 빨리 클라우드로 이전하면 좋았을 것이라 대답했다. 클라우드가 점점 보편적인 인프라로 자리잡으면서 도입률과 만족도가 상당히 빨리 상승하고 있다. 기업 규모와 클라우드 도입률은 전반적으로 반비례하는 경향이 있다.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클라우드를 더 적극적으로 사용한다. 조사에 따르면 20인 미만의 소규모 업체의 클라우드 도입률이 68%, 500인 이상 기업의 도입률은 53%다.

SMB 규모별 클라우드 도입률

어떤 작업을 위해 사용할까?

기업 규모에 따라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용도에도 차이가 있다. 예컨대, 작은 사업장의 80%는 클라우드에 기반한 이메일 솔루션을 쓰고 있었다. 중견 기업 규모에서는 직접 서버를 두는 단독 형태나 일반적인 메일 호스팅을 이용하는 비율이 더 높다. 사내에 솔루션을 관리하는 IT 인력을 직접 운용하는가도 사용 용도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백업/복구에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비중이 높았다.

한편, 종사자 20명 미만의 사업체는 여러 작업을 클라우드로 해결하고 있었다. 해킹이나 악성코드 모니터링까지 클라우드에서 해결한다. 기본적으로 기업 규모가 작을수록 클라우드로 운영하는 작업의 종류가 다양해진다.

SMB 규모별 클라우드 사용 형태

클라우드로 이전하면서 달성하려는 목적은 무엇인가?

클라우드를 사용하는 목적 중 가장 주요한 건 끊김 없는 안정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이다. 서버를 점검해야 하는 상황에서도 원만하게 서비스를 하기 위한 것으로, 백업 용도로 클라우드를 이용하는 경우와 연결된다. 서비스 가용성 및 보안을 개선하기 위한 목적이라는 응답도 눈길을 끌었다.
클라우드를 사용함으로써 절약한 비용과 시간은 다른 자원에 투입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클라우드 도입 후 고객 서비스를 개선한 경우도 36%나 됐다.

쓰기 전엔 몰랐던 클라우드의 장점 몇 가지?

1. 클라우드가 고객 만족도를 높인다

대부분의 회사는 서비스 품질이 고객의 지갑을 열게 하는 주요 요인이라는 사실을 잘 알고 있었다. 고객을 불편하게 했을 때 회사가 타격을 입는다는 것은 물론, 서비스에 만족한 고객이 평균 140% 이상 더 지출한다는 연구 결과도 있다.

클라우드를 도입한 주요 이유는 긍정적인 고객 지원 경험을 만들기 위해서다. 클라우드 이전은 서비스의 안정성과 가동률 향상으로 이어졌고, 고객이 서비스에 관해 겪는 이슈에 대해 더 빠르게 반응할 수 있게 했다. 또한, 응답한 기업의 70%가 클라우드 이전의 결과 절약한 예산을 고객 지원에 투자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궁극적으로 클라우드 이전이 고객 만족도 상승으로 이어졌다는 것.

2. 클라우드가 의외로 더 안전하다

클라우드에 대한 관심과 이용이 높아지는 만큼 보안에 대한 염려도 크다. 실제로 보안 이슈가 클라우드 도입을 저해하는 가장 큰 장벽이다. 그러나 전통적인 데이터센터와는 다른 보안 프레임으로 봐야 한다는 의견도 나오고 있다. DDOS와 같은 일반적인 해킹 공격이 약 30% 이상 전통적인 데이터센터에 가해지기 때문이다. 클라우드가 안전한가에 의문을 가지기보다 고객과 호스팅 사업자 간에 빠르게 대응하고 민첩하게 관리할 수 있는 클라우드 관리 시스템을 세우는 것이 더 중요하다. DDOS와 같은 사이버 공격은 비즈니스 운용을 방해할 뿐만 아니라 중요하고 민감한 데이터를 해칠 수 있다. 전통적인 IT 환경은 갈수록 새로워지는 공격을 방어하는 시간이 느려질 수 있다.

향후 3년내 주요 IT 과제

클라우드 in 2015

SMB가 SaaS(Software as a Service) 형태의 애플리케이션에 투자하는 비용은 2012년 145억 달러였던 것에서 2015년엔 338억 달러로 두 배 이상 증가할 것으로 보인다. 앞으로 5년 내에 SMB의 클라우드 투자가 20% 이상 증가한다는 전망이다. 중견 기업의 30%는 5년 내에 퍼블릭 클라우드를 도입할 것으로 보인다.
또한, 전체 클라우드 시장에 들이는 비용도 올해 대비 100억 달러 증가한 1,800억 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사용량이 증가하고 사용 형태가 다양해지면서 투자 및 시장 규모가 커지는 것이다.

향후 3년내 주요 IT 과제

클라우드가 SMB를 중심으로 다양하게 사용되면서, 장점을 발전시키고 단점은 보완하는 생태계가 조성되고 있다. 새로운 인프라를 통해 기존 서비스 운영 방식과 사업 방법에 체질 개선을 이루고자 한다면 클라우드 도입이 가장 가능성 높은 방안일 것이다.

공유하기 페이스북 트위터


T O P
(주) 가비아 경기도 과천시 과천대로7나길 34, 4~6층 (갈현동, 가비아 앳)
공동대표이사 : 김홍국, 원종홍 사업자등록번호 : 214-86-39239 통신판매업 신고번호 : 제2024-경기과천-0258호